[New_제 59회 세무사 1차 합격] 직장인 아빠의 두번째 세무사 시험 도전! |
---|
성 명 : 김○○ 수강과목 : [1차종합+객관식종합] 2022년 세무사 시험대비 365 벼락치기 합격패스 1차 드림팀
안녕하세요.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세무사 온라인 과정을 통해 이번 59회 세무사1차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거두게 되어 선생님들과 학원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금융계에서 10년 정도 근무한 30대 후반 직장인입니다. 일 자체는 나쁘진 않지만, 여느 직장인이든 느낄 조직문화 등에 대한 회의감 등으로 '내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세무사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제 주변에 직장 다니면서 공부하는 분은 없고 대부분 조직에 올인하시는 분들이라서.. 이래저래 알아보니 직장인 세무사 대비로는 아이파가
가장 적합한 것 같아 아이파에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번에 공부를 처음한 건 아닙니다. 작년에 아이파에서 세무사 종합반 현장 강의를 듣고 한 차례 도전했으나 회계학개론 과락으로 낙방했습니다.
작년에 다른 과목들은 나쁘지 않았는데 한 과목에서 미끄러지니 아쉬움이 크더군요. 여전히 직장도 다녀야 하고, 아이도 있어 공부하기에 그리 넉넉한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학원과의 거리도 상당한 점이나 가정생활 등을 감안해서 이번엔 온라인으로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장 실강을 올려주시다보니 현장 집중감도 있고, 공부 스케쥴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온라인 강의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 강의라지만, 강의 이후에는 하루이틀 후에 복습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졌습니다.
사람마다 공부환경이나 상황이 다르겠지만, 저 나름대로는 공부 전략을 세우고 차분하게 공부했습니다.
'21.9~'21.12
거의 회계만 공부했습니다. 과락의 충격이 너무 컸지요.. 재무회계는 김강호 선생님, 원가회계는 이남재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비전공자인 제게 회계는 상당히 어렵게만 느껴졌는데요,
김강호 선생님, 이남재 선생님 판서 따라하기가 참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할지 막막해서 손을 대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 항상 문제마다 풀이틀을 잡아주셔서 판서해주신 와꾸(?)대로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객관식 반에서는 빨리 풀 수 있는 나름의 틀로 조정했지만, 선생님들이 풀어주시는 그대로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법은 노희양 선생님 강의를 들었는데, 단순 암기보다는 세법의 취지 등을 이해시켜 주시려는 상당히 긴(?) 설명들이 저한테는 잘 맞았습니다. 왕복 두시간의 출퇴근길에 선생님 강의를 계속 돌려보면서 이해하고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2.1~'22.5
재무회계는 문제풀이에 집중했습니다. 객관식 교재에 1-4회독까지 체크하는 부분이 있어서, 각 문제마다 최소 5회독이라는 생각으로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수업 진도만 기다리지 않고 뒷부분도 혼자서 미리미리 풀어보며 연습했습니다. 원가회계도 마찬가지로 객관식 교재만 계속적으로 계속 풀었습니다. 세법은 기본서를 옆에 두고 계속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기본서에 쓰여진 표현들을 그대로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재정학이나 선택과목(행정소송법)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되면 그 다음은 전부 암기라는 생각이 있었고, 작년에 어느 정도 공부했던 게 있었던터라 3월부터 다시 보기 시작했습니다. 황정빈 선생님 체크리스크, 민일 선생님 행정소송법 교재 이론 부분 반복적으로 암기했습니다.
학원에서 두 차례 모의고사를 보는데 이 또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던 부분들이 모의고사에도 많이 녹아 있었는데, 수험생 입장에서는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들을 제가 잘 소화해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모의고사 한 번 보고 끝내지 않고 시험 전주에 혼자서 다시 한 번 처음부터 풀어봤던 것도 중요부분 리마인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보면 세무사 관련된 유명학원들이 참 많습니다. 꽤나 유명하신 강사분들도 많은 것 같고요. 제가 만일 학생이었다면 판단이 조금 달랐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직장인으로서는 아이파 선택하길 참 잘 한 것 같습니다. 직장에, 가정생활에, 충분하게 공부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선생님들의 컴팩트하고 집중적인 강의 덕에 한 계단 올라오게 되었네요.
이제 곧 40대인,, 저와 같은, 직장인, 남편, 아빠 분들 계시다면 아이파를 추천합니다. 2차시험 앞두고 가야할 길이 정말 정말 멀지만~ 2차 준비도 아이파에서 지도해주시는 선생님들 믿고 최선다하면 좋을 결과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세무사 도전하시는 많은 분들, 저를 포함해서 다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